개인정보처리방침

1. 총칙

  • “개인정보”란 살아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 (사)한국여신전문금융업협회 여신금융교육연수원(이하 “연수원”)은 모든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 연수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가 어떤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어떤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 연수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언제나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연수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내부 규정의 변경에 따라 개정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변경 즉시 홈페이지를 통해 개정된 사항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공개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

  • 연수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연수신청을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항목과 이용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수집항목 - 연수원은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구분,개인정보 수집항목
    구분 개인정보 수집항목
    수집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이메일, 연락처, 소속, 부서, 직급
    • -

      서비스 이용 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

        자동수집정보 : 접속로그, 쿠키, 접속IP, 서비스이용기록

    • -

      서비스 이용 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

        신용카드 결제 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 ·

        실시간 계좌이체 및 환불요청 시 : 은행명, 계좌번호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강신청 및 수강료 결제 등

3.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연수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비용 정산 : 교육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구매 및 요금 결제
    교육운영관리 : 교육운영 안내 및 학습, 독려 등
    회원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커뮤니티 서비스 활용 : 게시판 등
    교육과정 안내에 활용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연수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계규정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연수원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5.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연수원은 수집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그 보유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본인의 동의 및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연수원은 서면에 기재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파쇄기로 파기하거나 소각하며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그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연수원은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허가되지 않은 접근에 대비한 대책 - 연수원은 해킹 등의 허가되지 않은 접근 등으로 인하여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암호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

      또한 침입차단시스템, 침입방지시스템 등을 통하여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기술적 대책을 수립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자의 안정성 확보 - 연수원은 개인정보의 취급 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관련 직원들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본 지침을 철저히 준수케 하고 있으며, 본 지침을 조금이라도 위반하는 사항이 발견될 경우 지체 없이 시정조치를 취합니다.

7.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연수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교육담당자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 : 연수원은 교육담당자가 소속 회사 교육생에 대한 수강신청,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수원에 가입한 개인회원의 가입정보(아이디, 성명, 생년월일, 성별, 주소, 이메일, 연락처, 소속, 부서, 직급)를 해당 교육담당자에게 제공합니다.

8. 개인정보 취급위탁

  • 연수원은 회원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연수원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위탁업무 내용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나이스평가정보 본인인증 서비스
    토스페이먼츠 온라인 결제 서비스
    (주)휴넷 대출모집인 자격인증 관련 교육 운영
    한국능률협회 대출모집인 자격인증 관련 평가 운영

9.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로그인 후 정보수정에서 개인정보를 변경,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로그인 후 정보수정에서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요청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연수원은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 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연수원은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수원은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적법한 위임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 등을 제출 받아 정확히 대리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10.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연수원은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연수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연수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 등 사용 목적
    •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 파악 및 자취 추적,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

      예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

      설정방법 예(IE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11.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연수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방침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개인정보보호업무
    구분 개인정보보호업무
    담당부서 정보시스템부
    연락처 02-2011-0770
  • 연수원은 담당부서를 변경하는 경우 지정 및 변경사실 등을 인터넷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게재 또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등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118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13.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동 처리방침이 게시된 2021.06.25부터 적용됩니다. 정부의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 등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이 개정될 경우 지체없이 홈페이지에 변경내용 및 시행시기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것입니다.